서비스의 방향

요 며칠 회사를 떠나서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오늘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비스는 결국 사람을 향해야 한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UI를 개선하고, 서버를 늘리고..이런 행위가 보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입니다. 이런 노력은 사람을 향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위한 행위가 되서는 안됩니다.

그거 돈 안된다.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아래 글이 자꾸 올라와서 호기심에 읽어봤습니다.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1/?n=71970

다른 대목보다 딱 한 문장이 눈에 들어오네요.

그거 돈 안된다.

비즈니스 모델 정말 중요합니다. 다만 사업은 돈만으로 하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행복은 적금을 들 수 없다

하고싶은 일이 있다면 당장 해라. 남에게 왜 그 일이 어려운지 설명하고, 그 사실을 가지고 자신을 합리하려고 하지마라.

행복은 적금처럼 모아둘수 있는게 아니다. 행복하고 싶다면 당장 행복해져라.

진보란

진보란 무엇인가

우리가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에 대한 의심이다.

상상하는것에 대한 한계를 뛰어넘는것이다.

 

외면하고 싶다면 진실이다

직시하기 보다 외면하고 싶다면 그게 바로 진실이다.

힘들고, 어려운 사건이나 현실은 외면하고 싶어집니다. 현실도피로 볼수도 있죠. 게임,도박,술 등 중독에 빠지는것도 이런 도피방안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런 사실일수록 직시해야 합니다. 눈을 가늘게 뜨고라도 끝까지 봐야합니다.

진실을 외면하지 맙시다.

퍼내고 채우지 않으니 깊이가 사라진다

오늘 오랜만에 개발자 컨퍼런스 Deview 2016에 참석했습니다.

온전히 모든 세션을 듣지 못했지만 요즘 트렌드가 되는 기술을 접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프런트,백엔드, 심지어 설치형 어플리케이션도 JS로 만드는 시대가 되버렸네요.

빅데이터,AI, 음성인식,IoT 는 먼 개념이 아니라 주변 서비스에 접목되어 쉽게 만날수 있을정도로 훌쩍 커버렸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이먹고 “왕년에 이랬어”라고 말하면 꼰대 되는거죠. 진상 부리는 꼰대가 안되기 위해서라도 공부해야겠습니다. 공부해서 남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5월17일 SK 퇴사

오늘로 SK planet + SK Techx 를 그만두고 공식 프리가 되었습니다.
3년반정도 근무하면서 많은 경험을 했지만 한마디로 정리하면

DevOps 인프라를 기획부터 시작해서,설계,개발,운영,확산까지 해봤다.

제가 SK planet에서 진행했던 일은 크게 다음 2가지 입니다.

  • 빌드 배포 시스템 JARVIS 개발, 운영, 확산
  • Docker 기반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

위 2가지에 대한 내용은 제 블로그나 SK planet 기술 블로그, TechPlanet 2015 발표등에서 찾으실수 있습니다.
SK planet에 오기전에는 인프라나 클라우드에 대한 경험이 전무했는데 이제 AWS,Docker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기술이 되었네요.
이 2가지는 앞으로 제가 스타트업을 운영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거라 예상합니다.

기대가 없으면 실망하지 않는다.

꽤 오래전부터 같은 미용실 같은 미용사 분에게 머리 손질을 받고 있다.
이 분은 나보다 몇살 더 나이를 먹은 남자 선생님이다. 특별히 요구하지 않아도 알아서 맘에 들게 잘라주니 그보다 더 좋을수 없다.
가끔 미용실에서 일어나는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해주는데 이게 나름 재밌다.

요즘에는 디자이너가 보조들 눈치를 봐요. 9시 퇴근시간에서 10분만 넘어가게 일을 시키면 바로 말이 나와요.
내가 자기들 생각해서 일부러 커트도 가르쳐주고 했는데 그런건 생각안하는게 괘씸해서 이제 잘 안가르쳐준다고 했다.

조금 맞장구를 쳐주고서 나서 말했다. 너무 기대하지 마세요. 기대를 많이 안하면 실망도 크지 않아요. 커트 가르쳐줄때 내가 이만큼 해줬으니 애들도 나한테 뭘 해주겠지 하고 기대했던거 아닌가 생각해 보세요. 내 말에 머리를 끄덕이긴 했는데 다른 손님이 있어서 더 이야기를 못해서 진짜로 공감했는지 모르겠다.

사회생활 하면서 참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경험을 했다.
그러면서 나름 체득한 노하우다. 너무 많이 기대하지 않으면 실망도 크지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