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DevOps with Docker

Docker 1.9 버전 릴리즈

어제 기다리던 Docker 1.9 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이번엔 메이저 업그레이드와 마이너 업그레이드된 특징이 꽤 많네요.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건 멀티 호스트간 네트워킹입니다. 1.8에 추가되기로 되어있었는데 한번 미뤄진 기능이죠. 컨테이너간의 네트워킹이 싱글호스트만 가능했던 제약이 이제 사라졌습니다. k8s와 같은 도구를 쓰지 않아도 Docker 만으로도 해결방안이 나온게 너무 반갑네요.

두번째는 퍼시스턴스 스토리지입니다. 컨테이너 volume을 플러그인 방식으로 사용하는건 이미 1.8에 소개되었지만 이번에 좀 더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Docker Swarm이 정식버전 딱지를 달았습니다. Swarm 설명에 늘 눈에 거슬리던 문구가 ‘상용에서는 쓰지마라’ 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당당하게 ‘상용에 쓸 준비가 되었다.’라고 써놨네요. Docker 클러스터를 위한 솔루션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이런 굵직한 변화외에도 Docker 엔진이 1.9로 판올림하면서 자잘한 특징들도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 stats 명령으로 Disk I/O 측정가능
  • 컨테이너에 label을 줄수 있고 label을 이용해 필터를 걸수 있다.
  • docker 이미지 만들때 build  명령에 인자값을 줄수 있다.

더 자세한건 블로그 기사를 참고하세요.

Write a Comment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